본문 바로가기

달콤MBTI

INFJ가 좋아하는 스타일

반응형

요즘 MBTI가 핫하다. 과몰입이다 과학이다 미신이다하는 분분한 의견들이 있지만 손쉬우면서도 어느 정도 잘 맞는 성격유형을 나타내기에 MBTI의 관심사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 특히 짝사랑하거나 썸남 썸녀의 경우 상대방의 마음을 좀 더 알고 싶고 다가가고 싶어하는데 그중에서 INFJ 유형에 대한 궁금증도 많은 것 같아 필자의 경험을 비추어 한번 포스팅해보겠다. 어디까지나 개인적 경험과 의견임을 먼저 밝혀둔다.

 

 

포스팅 순서

1. INFJ 특징
2. INFJ가 좋아하는 스타일
3. INFJ가 싫어하는 스타일

 

1. INFJ 특징


INFJ가-좋아하는-스타일
INFJ가 좋아하는 스타일

 

INFJ는 소수 유형에 속한다. 다만 요즘같은 온라인 시대에서는 오프라인보다 자주 보이는데 이는 혼자서도 활동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의 특징과  상상이나 사색을 하면서 이를  온라인상의 글로 표현하는데 비교적 익숙하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INFJ는 현실보다는 이상추구와 미래가치를 생각하고 준비하는 것에 관심이 많으며 타인과 부대끼는 사회생활보다는 조용히 독립적인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물론 사회생활하면서 다 원하는 상황이 될 수 없기에 비교적 적응도 잘 하는 편이지만 하루에 자기만의 정리할 시간이 꼭 필요한 유형이다.

내향성이어서 외부 상황보다는 자신의 내적인 상태에 관심과 집중을 쏟는 편이다. F성향이 있어서 타인의 일에 민감하고 공감 능력이 탁월하다. 하지만 공감을 하되 이성적 판단(J)을 하기에 말로는 공감하지만 속으로는 옳고 그름의 가치판단을 동시에 한다. 쉽게 말하면 친구가 잘못을 하여 속상해하면 속상한 감정에 대해서는 공감하되 잘못한 것에 대해서는 잘못한 것이라고 판단한다는 뜻이다. 다만 상대방을 고려하여 말로 뱉지는 않는다. 가끔 이런 성향으로 겉과 속이 다르다는오해를 받는다. 이런 이유는 공적이거나 대의적인 자신만의 가치판단이 분명한 편이기 때문이다. 물론 자가검열도 수시로 한다.

이런 특징이 인간관계에서 나타나기에 INFJ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도 비교적 쉽게 이해할 수 있다.

 

 

2. INFJ가 좋아하는 스타일

  • INFJ는 타인에게 민감하며 타인의 말에 쉽게 상처도 받는다. 그래서 예의바르고 배려하며 말을 예쁘게 하는 사람을 좋아한다. 그런 사람에게 상처받을 확률이 적기도 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모습이 그냥 좋아보인다. 나름의 도덕적 기준이 명확하기에 불특정 타인에게 함부로 하는 사람을 싫어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자신에게는 잘 하는데 사회적 약자에게 못하는 모습을 보았다면 INFJ는 그 사람을 자신의 울타리에서 제외시킬 확률이 높다. 이는 가깝건 멀건 관계하는 모든 지인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필자의 경우에는 회사 상사나 동료에게도 이 기준이 수시로 적용이 되어서 사회생활할 때 버거웠던 적이 많았다.

 

  • INFJ는 N성향으로 눈에 보이는 현실적인 것보다는 눈에 안보이는 이상적이거나 추상적인 것, 혹은 미래에 관심이 많다. 의미나 가치가 있는 것에 관심을 둔다. 돈을 아무리 많이 벌 수 있어도 의미나 가치가 있지 않으면 마음이 쉽게 동하지 않는다. 심리나 철학 예술 방면에 관심이 많아서 이런 쪽으로 취미가 있거나 대화가 잘 통하는 사람을 좋아한다. 

 

  • INFJ는 J 성향으로 항상 미리 계획을 세우거나 준비를 하고 있다. 즉흥적인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지금 당장 무엇을 같이 하길 바라는 사람보다는 내일이나 일주일 후 한달후 이렇게 미리 준비하고 계획할 시간을 주는 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사회생활 할때 항상 이럴 수가 없기에 따르는 편이지만 그런 날이 잦아지면 굉장히 피곤해하고 지쳐한다.

 

  • INFJ는 자신있고 당당한 사람을 좋아한다. 이게 막 나대는 것은 아니고 자신의 생각에 명쾌한 답을 갖고 있고 자신있게 밀고 나가는 사람이 멋있어 보인다. 이유는 INFJ가 가끔 자신의 결정이나 감정에 혼란을 느끼는데 단순하게 결정을 내려주면 괜히 시원하고 고민꺼리가 싹 사라지기 때문이다.

 

  • INFJ는 누구보다 진실되고 진정성있는 사람을 좋아한다. 기가막히게 INFJ는 상대방이 거짓말을 하거나 위기를 모면하려고 임기응변하는 사람을 꿰뚫어본다. 하지만 이를 알고도 상대방에게는 그가 당황해할까봐 알고 있는 티를 내지 않는다. 가끔 잘못된 상황에서도 상대방을 배려하는 자신의 모습에 어이없어하지만 헤어지고 집에 가서 골똘히 생각한다. 이런 일이 잦은 사람에게는 흔히 손절을 하게 된다.

 

 

3. INFJ가 싫어하는 스타일

INFJ가 좋아하는 스타일과 반대의 유형이다.  INFJ뿐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싫어하는 스타일일 것이다.

  • 거짓말하거나 거짓된 행동을 하는 사람
  • 약자에게 함부로 하는 사람
  • 욕하거나 막말하는 사람
  • 배려하지 않고 권위적이거나 강압적인 스타일
  • 상대방의 시간을 고려하지 않고 아무때나 불쑥 연락하거나 시간을 침해하는 스타일

 

이상 개인적인 견해를 담아 작성해보았다. INFJ유형을 이해하는데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