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콤MBTI

INFJ 연애 스타일 /특징

반응형

MBTI 유형 중에 INFJ 성향의 분들은 흔히 속내를 잘 표현하지 않아서 상대방으로 하여금 답답함을 느끼게 하는데요, 혹 내가 마음이 가거나 썸을 타는 상대가 인프제 라면 어떻게 다가가는 것이 좋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차분하고 신비로운 이미지를 주는 INFJ의 연애 스타일과 호감을 사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 봅니다. 개인적 경험과 관점으로 쓴 글임을 먼저 밝혀둡니다.

 

 

INFJ 연애 스타일 /특징


INFJ는 내 사람과 아닌 사람과의 경계가 비교적 확실한 편입니다. 내 바운더리에 들어온 사람에게는 한없이 다정하고 잘해주고 장난스럽거나 애교있는 모습을 보이지만, 내 사람이 아닌 경우에는 단순한 친절함만 보입니다. 경우에 따라 무례한 사람에게는 단호하게 대하기도 합니다. 

INFJ-연애
INFJ 연애

 

밀당?

INFJ는 기본적으로 밀당을 싫어합니다. 또한 떠보기식 말투도 굉장히 싫어합니다. 예를 들면 "나 너 좋아해."라고 고백했는데 상대방의 반응이 미적지근해서 "농담이야"라고 장난으로 치부하는 경우 대부분의 INFJ는 마음이 멀어지거나 실망하게 됩니다. 진정성과 진심을 좋아하는  INFJ에게 솔직하지 않고 진정성 없는 사람이라는 인상이 박힙니다.

한번 INFJ의 마음이 멀어지면 좀처럼 돌리기 어렵습니다. 100%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INFJ와 진지한 만남을 고려한다면 상대방의 마음을 떠보는 행동은 피하는 게 좋아요. 물론 그 상황에서도 상대를 배려해 INFJ는 겉으로는 모른 척 넘어갈 수 있지만 눈치 빠른 INFJ는 이미 속으로 파악이 다 끝난 상태랍니다.

INFJ-사귀기
INFJ 사귀기

 

INFJ와 진지하게 사귈 때까지는 시간이 걸립니다. 이 사람과 만나도 되는 지 확신이 들 때까지 일정 시간이 필요해요. 그래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며 서서히 친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때로 상대가 너무 적극적이고 단호해서 잠시 만나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거절을 잘 못하는 인프제) 진지한 연인 관계로 오래 이어진다고 단정할 수 없어요. 흔히 도덕적 잣대가 높은 INFJ는 상대가 착하고 배려심 많은 사람인지, 자신과 잘 맞는 사람인지 확신이 들 때까지 끊임없이(본인도 모르게) 살펴본답니다.

 

 

연인사이로 발전한다면..

INFJ와 연인사이로 발전한다면 비교적 긴 연애를 하게 됩니다. 마음을 주기까지 어렵지 한번 내사람이라고 인정한 INFJ는 상대방에게 헌신하고 관계에서도 굉장히 진지한 편입니다. 상대방이 좋아하는 것을 해주려 하고 상대방이 싫어하는 것은 미리 캐치해서 하지 않으려 합니다.

 

INFJ-연인
INFJ 연인

 

한 눈도 잘 팔지 않습니다(사람을 많이 만나고 다닐 텐션도 없어요ㅋ). 많은 사람을 만나는 것을 피곤해하고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  인프제는 내 연인과 만나도 마찬가지라서 다른 누군가를 만나기보다는 집에 가서 쉬기를 원할 거예요. 그래서 양다리 못하는 유형중 하나입니다. 

혼자 있는 시간이 필요한 INFJ로 인해 가끔 상대는 외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냥 함께하고 싶고 자주 보고 싶은데 INFJ는 피곤해하고 텐션 떨어져서 집에 가고 싶어 할 테니까요. 이런 외로움의 간극은 어쩔 수 없을 것 같아요. 나만의 시간 활용이 필요한 순간입니다.

 

다정한-INFJ
다정한 INFJ

 

INFJ는 연애 상대에게는 친절함이 아닌 다정함이 폭발합니다. INFJ특유의 차근차근하면서도 다정한 말투와 차분한 애교(E 성향 분들이 보면 애교인가? 하실 정도의 애교..)를 보고 계신다면 이미 연애가 한참 진행 중이라고 보셔도 될 거예요.

인프제는 자신의 고민거리나 어려움을 잘 표현하지 않는데 연인에게는 그나마 털어놓는 편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경청을 잘하고 상대방이 어려움에 처하면 본인이 힘든 것을 숨기고 상대방을 먼저 챙기기 때문에 INFJ가 정말 힘들어하는지 모를 수도 있답니다.

INFJ는 약간의 결정장애를 갖고 있습니다. 먹고 싶은 것, 데이트 장소등을 정할 때 상대방이 정해주기를 바라는 편입니다. 이유는 상대방이 싫어하는 것을 못 견디기 때문이에요. 센스를 발휘한다면 이렇게 하면 좋겠죠. "내일 OO파스타집 먹으러 갈까? 어때? 괜찮아?" 장소를 정하되 괜찮은 지 한번 더 물어봐주면 결정장애도 해결되면서 배려의 느낌도 받아서 INFJ는 정말 좋아할 거예요.

 

오늘은 여기까지 적어보겠습니다. 다음에는 INFJ의 호감을 얻는 방법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