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콤리뷰

빌라 수도 누수 공사 후기

반응형

지난 수요일 새벽잠을 자고 있는데 전화가 왔다. 우리 빌라 동 주차장 바닥에서 물이 새고 있다는 것. 그야말로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소리잠이 깼다는 것이지.

 

 

어느 빌라 수도 누수 공사 후기


수도-누수-현장
수도 누수 현장

 

우리 빌라 동은 채 10세대가 안되고 나는 작년부터 이 작은 동의 대표. 대표는 돌아가면서 하고 있는데 정말 안 하고 싶다. 까까가 나오는 것도 아니고, 머니가 나오는 것도 아니고,, 시간과 열정 소비 그 자체니깐.

 

누수 견적 신청

 

견적을 받고 싶어 여러 업체를 인터넷에 검색해 전화 또는 상담신청을 했다. 다행히 친절한 여러 곳이 연락이 닿았다. 하지만 바로 달려 올 수 있는 업체는 단 두 곳. 전에 우리 동 누수 공사 해준 곳과 옆 동 대표가 소개해준 곳. 다들 열일하시느라 엄청 바쁘시다는 것을 오늘에야 알았다.

 

 

두 군데 모두 견적을 받고 싶었는데 한 곳은 택배박스를 드러내 봐야알 수 있다 하고, 전화로 연결된 업체는 누수 진단에 60만 원이 든다 했다. 견적만 보러 오는 업체는 없고(출장비 드린다 해도 없었음, 다들 왜 이리 바쁘신 거임..). 이미 수도를 우리 동 전세대 못 쓰고 있어 마음이 급했다. 오늘 안에 처리해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이 일을 처리해야 한다고!

 

물이-흥건
물이 흥건

 

 

그나마 적극적이신 전에 공사해주신 업체분들. 역시 이 분들도 택배박스 뜯어 땅을 파고 누수된 곳을 확인해야 한다 하심. 아니 요즘 누수 진단 탐사 뭐 기계로 하는 것 아닌가? 라고 생각.. 아아 어뜨카지??? 온다는 업체는 없고 지금 바로 누수 찾아 공사해주신 다는 분은 계시고.

 

 

딜레마다. 아직 견적도 못 받았는데 이 짱가처럼 달려오신 분들에게 맡겨야 하나? 다른 누수 탐사 잘하시는(어디에 계셨는지 모를) 분들을 모셔야 하나. 시간은 가고 내 머리는 복작 복작.

 

누수-지점-확인
누수 지점 확인

 

결국 선택의 갈림길에서 나는 가지 않은 길을 그리워하며 가기 쉬운 길을 선택. 무엇보다 선택지가 없었다. 그리고 이분들 전에도 잘 해주셨으니 이번에도 잘 해주시겠지.. 라고 합리화^^ (내가 동대표가 아니라면 월매나 좋을까~)

 

누수 지점 확인

 

 

다행히 예상된 지점의 벽을 허무니(첫 번째 허문 벽 그 윗벽)누수된 1차 지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2차-누수-지점-확인
2차 누수 지점 확인

 

다만 공사를 하기 어려워서 다시 뒷 벽을 뚫어야 했지. 그리고 이미 시간이 늦어 오늘은 공사를 못한다 했다. 이 분들 도착한 시간도 좀 늦기도 했지만 누수된 곳이 저 지하 깊은 어디라고 했다. 철근도 제거하고 땅도 더 파야해서 오래 걸린다고 흑..

 

임시-수도-호스
임시 수도 호스

 

임시방편으로 긴 호스로 수도를 연결해서 저녁과 아침은 사용하고 다음날 일찍 공사를 재개하기로 함. 아흑 내일은 끝날까?

 

누수-공사
누수 공사

 

다음 날 수도 누수 공사 

 

 

다음 날 땅을 파고 근본 원인을 드디어 찾았다. 시간은 더디 갔고, 난 마음이 바짝 바짝 타들었다. 문제의 관을 교체했다. 엘보우관의 연결부위가 이탈되어 물이 새고 있었던 것이다. 공사는 땅을 파는 데 시간이 걸렸고, 맞는 부품을 구해서 교체하는 데도 시간이 걸렸다. 회색 부분이 교체된 곳이다. 교체된 부분이 영롱해 보인다. 물이 이제 좍좍 나온다. 유레카. 이 기쁜 소식을 모든 우리 동 세대에게 알렸다. 아 단톡의 기쁨이여.

 

 

누수-관
누수 관

 

우리 빌라 수도누수 문제의 이 녀석은 밖으로 빼 나왔다. 너 왜 그랬니? 밖으로 탈출하고 싶었어? 응? 

 

마무리
마무리

 

오후 늦게가 되어서야 2일간의 수도 누수 공사는 끝이 났다. 벽 마무리도 깔끔하게 잘 되었다. 업체에서 비용을 전달받았고(떨려..) 우리 동은 비용을 나누어 지불하기로 했다. 잘 해주셨지만 생각보다 비용은 많이 부담이 되었다. 동대표의 고충은 여기서 또 시작되지만.. 비용을 걷고 업체에 전달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니깐.

 

 

그런데 다행히 우리 동 주민분들은 너무나도 훌륭하게 기한 내 착착 입금해주심^^ 수고한 나도 고생했지만 함께 어려움을 겪고 마음 아파했을 우리 동 주민분들 짱이닷. 하하 

 

공사-끝
공사 끝

 

 긴 이틀동안의 빌라 수도 누수 공사는 이렇게 정리가 되었고, 더 이상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친다. 모두들 물 안 새는 빌라에서 잘 사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