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상& 좋은 글

내가 온라인쇼핑몰을 접은 이유(창업 실패기)

반응형

인터넷이나 동영상을 보려면 온라인 쇼핑몰 창업이야기가 심심찮게 나온다. 나 역시 6개월 정도는 정말 재미있게 온라인 쇼핑몰을 했다. N사의 스토어도 하고 C사의 사업 판매자도 되어보았다. 오늘은 두 온라인 쇼핑몰을 접은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보겠다.

 

 

온라인쇼핑몰을 창업한 이유

창업을 접은 이유를 말하기(적기) 전에 창업을 하게 된 이유부터 말하는 게 맞겠다. 작년 초에 시작해서 가을 정도에 접었으니 10개월 정도 쇼핑몰을 운영하게 되었다. 주로 위탁판매 형식으로 진행하였고, 가끔 적은 양은 사입도 했다. 창업을 하게 된 이유는 부업 삼아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좋다는 여기저기의 정보에 의해 시작하게 되었다. 주변에 아는 사람은 없어서 전자책과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서 배우기 시작했다. 초기에는 매출을 극대화시키고 싶어서 C사의 가장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상품도 내놓아서 나름대로 물건이 조금씩 팔리기 시작했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다.

직장이 있는 상태에서 창업을 한 것이라서 낮에는 일을 하고 주로 저녁과 주말을 이용해서 일을 했다. 새로운 상품을 지속적으로 올렸고, 가격경쟁에서 밀리면 사입도 하면서 가격경쟁에서 밀리지 않으려 노력했다. 사입한 제품은 사진도 직접 찍어 올려서 시간이 들어가는 제품도 제법 많았다. 처음에는 재미도 있고 신기했다. 주문이 들어오는 고객들이 너무 고맙기도 하고, 최대한 빠른 배송을 위해 새벽에 일찍 일어나 전날 저녁에 주문 온 물건들을 배송시켰다. 고객들의 입소문이 많지는 않았지만 가끔 고맙다는 별이 5개도 종종 있었다.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

 

 

첫 달은 위탁판매로 매출이 400만 원 정도가 나왔다. 큰 금액은 아니었지만 나름 약간의 수익을 얻었다. 하지만 카메라며 조명이며 사입한 물건들이 있어서 결국 마이너스였다. 투자라 생각했다. 상호도 등록해서 거기에도 비용이 들어갔다. 투자라 생각했다. 나름 부지런히 잘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두 번째 달부터 매출이 줄어들었다. 이유인즉슨 첫 달 카드로 구입한 제품이 많고 돈이 나중에 들어오는 형식이라 매우 부담스러워 물건을 먼저 구입하는 것이 부담스러웠기 때문이다. 자본이 어느 정도 있는 상태에서 시작하면 조금 낫았으려나?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회의감

차츰차츰 진행하면서 나는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회의감이 들었다. 물론 나는 온라인 쇼핑몰이 파이프라인이 충분히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매우 부지런해야 하며 가격 면에서도 우위에 있어야 한다. 역시 이 사업도 열심히 해야 하고 올인해야 끝까지 갈 수 있다. 직장인이 투잡 하면서 하기에는 시간 투자 대비 수익이 그리 효율적이지 않다. 하지만 이 이유도 내가 접은 이유는 아니다. 분명 어느 정도 소득이 있고 나름대로 좋은 경험들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이 사업을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충분히 매리트가 있다고 본다. 다만 정말 열심히 해야 유지가 되고 살아남을 수 있다.

 

온라인 쇼핑몰을 접은 이유

이 이유가 오늘의 포스팅의 결론이다. 나는 한 마디로 시간에 너무 얽매여서, 자유롭지 않아서 접었다. 수시로 주문 확인을 해야 하고 배송을 바로 처리해줘야 한다. 하루에 주문이 한 건이 있더라도 이 주문을 위해서 스탠 바이하는 느낌이 들었다. 사실 열심히 할 때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어쩌다 외출이나 휴가라도 가게 되면 나는 끊임없이 휴대폰의 노예가 되는 느낌이 들었다. 아는 분은 알겠지만 배송날짜를 어기게 되면 고객에게도 미안하고 상품이 올라간 사이트에서는 페널티를 먹게 된다. 은근히 신경 쓰이는 부분이 아닐 수 없다. 디지털 노매드가 아니라 디지털 막일을 매일 접하는 삶이 되었다. 어쩌면 내가 너무 쉽게 접근하고 쇼핑몰을 오픈한 것이 아닐까. 

만약 정말 열심히 온라인쇼핑몰을 창업을 하고 수익 실현을 원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충분히 그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단순히 부업 삼아, 파이프라인 하나 더 만드는 의미로 시작한다면, 단순히 광고만 보고 잘 될 것 같아 시작했다면 정말 효율적이지 않을 수도 있음을, 시간 투자 대비 매우 미미한 수익만 얻을 수도 있음을 참고했으면 좋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