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상& 좋은 글

매일 하면 좋은 습관 10가지

반응형

오늘은 제가 살면서 하나하나 좋다고 생각했던 습관들을 제 삶에 적용하며 얻었던 보배 같은 좋은 습관들을 적어보려 합니다. 생각의 습관이기도 한데요, 저는 이런 습관들 덕에 힘들었던 시기도 잘 버텨왔고 또 그때 그때 성장하며 제 삶을 행복하게 꾸려나가고 있는 것 같아요. 소박하지만 쓸모 있는 좋은 습관들을 공유해봅니다. 

 

 

매일 하면 좋은 습관 10가지


 

1. 아침에 일어나면 그 자리에서 기지개를 켜며 잘 잤다고 말합니다. 잘 잤다고 말하면 몸이 쉽게 회복되고 기분이 좋아집니다. 또한 잠시 짬을 내어 오늘 일어날 일중에 미리 좋을 장면을 이미지화 합니다. 예를 들면 저는 후보자 면접이 있는 날에는 잘 보았다는 상상을 하며 합격의 전화를 받는 상상을 합니다. 짧은 이미지화와 간단한 기도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2. 아침에 일어난 후 날씨에 따라 따뜻하거나 시원한 물 한잔을 마십니다. 아침의 물 한잔으로 몸에 수분을 충전해줍니다. 혹시 영양제를 오전에 드시는 분들은 이 때 영양제 한 알도 같이 챙겨 먹습니다. 저는 정수기 위에 영양제를 두어서 그때 그때 잊지 않고 마십니다. 건강한 몸을 생각하며 기분 좋게 마십니다.

 

 

3. 출근이나 이동할 때 신호등 대기 등으로 기다릴 때 잠시 나의 호흡을 바라봅니다. 들숨과 날숨을 가만히 느껴봅니다. 이 작업은 짧은 명상과 같습니다. 기다리는 시간이 지루하여서 휴대폰을 보기보다는 잠시나마 자신의 호흡을 바라보면 생각이 개운해지고 평온해짐을 느낍니다.

 

4. 조급한 순간 혹 너무 바쁜 순간, 시간이 없어, 바빠, 하는 생각을 멈춥니다. 너무 바빠서 일처리를 빨리 하다 보면 마음만 급해지고 일 처리도 엉성하게 되어서 두 번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괜찮다고, 시간이 나에게 많다고 천천히 흘러서 제시간에 잘 마칠 수 있다고 생각해봅니다. 색깔로는 마젠타 컬러를 떠올려봅니다. 컬러 세러피에서 마젠타 색상은 시간을 제 때 맞춰주는 색이라고 합니다. 저는 너무 바쁠 때에는 모든 일이 제시간에 끝날 것이라고 암시를 합니다. 그러면 신기하게도 대부분 일이 잘 진행되고 마무리된답니다.

 

 

5. 하찮은 일이라는 생각을 멈춥니다. 어떤 일이 나에게 주어져서 할 수 없이 해야 하는 데 그게 하찮은 일이라고 느껴지면 하기도 싫고 짜증만 납니다. 그러면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정말 하기 싫고 속상해집니다. 그럴 때 지금 하는 일도 그래 잘해보자. 뭐 나름 재미있을 거야. 한번 제대로 해보자 하고 생각해봅니다. 어떤 분이 그런 말씀을 하셨어요. 빗자루질도 정성스럽게 해 보라고. 그래요. 비록 남이 알아주지 않는 일이라도 하찮은 일은 없습니다. 물론 억지로 할 필요는 없어요. 다만 어쩔 수 없이 하게 되는 그 상황이라면 그 순간만큼은 제대로 해보기로 결정하자는 말이지요.

 

6. 나를 사랑하는 것을 항상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나를 챙겨줄 사람은 나 밖에 없거든요. 남을 먼저 배려하면서 나를 희생하는 것이 최악의 선택입니다. 윈윈의 상황이면 제일 좋지만 그렇지 않을 때 일단 나를 최우선으로 두고 결정하는 것이에요. 물론 그에 대한 책임도 내가 지는 것이지만 나를 사랑하고 나를 챙기는 것은 정말 중요하고 소중한 일이랍니다. 내가 지구에 온 이상, 내가 내 삶을 사는 이상 나를 지켜줄 그 한 사람은 바로 나이거든요. 

 

 

7. 어떤 물건을 구입할 때 내가 좋아하는 것을 고릅니다. 옷이나 가방 등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서, 또는 너무 실용성만 따져서 내가 정작 좋아하는 것을 못 산다면 그것처럼 아쉬운 일은 없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이 곧 내 개성이고 내 표현입니다. 사소한 무엇을 사더라도 내가 좋아하는 것을 고르고 나에게 선물처럼 줍니다. 물건은 많이 살 필요도, 너저분하게 있을 필요도 없어요. 단 한 개라도 그것은 내가 제일 좋아하는 그 물건을  사는 거예요^^

 

8. 매일 걷는 시간을 갖습니다. 산책도 좋고 운동도 좋고 출퇴근 시 일정 시간도 좋습니다. 몸을 가볍게 하고 편안한 신발을 신고 가능한 매일 걷습니다. 걸을 때 좋은 아이디어도 얻고 몸도 건강해집니다. 켈리 최 회장님은 우울함에서 나오게 된 계기가 매일 걷기 시작하면서부터라고 합니다. 걷는 것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나에게 에너지를 충전시켜 줍니다. 기분 좋은 창의력이 생길 수도 있고 어려운 문제에 대한 해답을 순식간에 얻을 수도 있답니다.

 

 

9. 사랑하는 사람을 하루 한 번은 꼭 안아줍니다. 부부라면 말할 것도 없고 아이도 아니면 자기 자신이라도 하루 한 번 이상 꼭 안아줍니다. 안아주는 것은 사랑하고 사랑받는 것을 느끼게 합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말보다 더 큰 따스함을 느끼게 해 줄 거예요.

 

10. 잠들기 전 감사일기나 감사의 기도, 감사의 시간을 갖습니다. 더하여 내일 있을 일을 기분 좋게 이미지화하여 상상하면서 잠듭니다. 잠자는 동안 무의식에서 이미 풍요의 축제를 열고 있습니다. 더하여 그다음 날 있을 일도 기분 좋게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우리에게는 신이, 수호천사가 아니면 그냥 나 자신의 에너지가 언제나 나를 돕고 있답니다.

 

매일 하면 좋은 습관 10가지

 

 

반응형